Accept
|
상대가 희생하려하는 폰 이나 다른 말을 받아들이거나 잠시동안 보류하는 것 |
Analysis
|
플레이어가 둘 수 있는 가장 논리적인 움직임이나 유 력한 대응을 말하고 포석부터 다양하게 변화할 여지 를 남기는 수들을 말한다. |
Assessment
|
플레이어가 어떠한 말이 특정포지션에 적정하가를 직관적으로 판단하고 뒤따라 이어지는 analysis를 결정하기도 한다. 그리고 다양한 analysis 변형 또 한 플레이어의 직관력에 의해 만들어진다. |
Attack
|
상대방의 이권을 강제적으로 빼앗는 하나의 협동된 움직임을 말한다. |
Blockade
|
폰 앞에 말들을 위치시킴으로써 상대의 유리함을 억 제하는 것을 말한다. |
Blocked position
|
여러 개의 폰 들이 서로 호위하는 포지션으로 상대의 말들이 다가서는 것을 막는다. 기묘한 조치나 미리 설정된 폰 브레이크가 필요하다. |
Center
|
전투상의 중앙 부분 의로 써 특히 초반에 대부분의 전 투가 여기서 이루어진다. |
Chess Variants
|
체스게임과 말의 움직임이나 규칙이 다소 비슷 하지만 판 등이 변형되었다. |
Counterattack
|
적의 공격을 받기보다는 공격에 대해 이상적으로 대응하는 것을 말하며 플레이어는 개인 스스 로의 카운터 어택을 개발하여 나아가서는 카운 터 플레이를 할수 있어야 한다. |
Counterplay
|
상대의 공격이나 압박으로부터 벗어나는 일련의 움직임들을 통칭한다. |
Combination
|
연속된 움직임들에 의해 하나의 힘이나 이득을 얻 게될 때를 말한다. |
Decline
|
희생하려하는 말을 받아들이지 않을 때를 말한다. |
Derence
|
상대의 공격에 대한 카운터 어택이 불가능 할 때를 말 하며 이때는 완강하게 기다리다가 기회를 봐서 적의 공격 유닛을 바꾸거나 공격포진을 뚫을 수 있는 방법 을 생각해야 한다. |
Descriptive Notation
|
알제부릭 노테이션이 유행하기 전에 영국 에서 널리 사용되었던 기법을 말한다. |
Dynamic Play
|
전술적 성격에 대응하여 포지션을 이용하여 우 위를 점하는 것을 말한다. |
Exchange
|
자신의 말이 되 잡힐 것을 아는 상태에서 상대의 말 을 잡는 행위를 말한다. |
Exchange Sacrifice
|
자신의 말을 상대의 약한 말과 익스체인지 하는 행위를 말한다. |
Fairy Chess
|
Chess Variants를 확인하자 |
Fianchetto
|
나이트 앞에 폰을 전진 함으로 써 비숍을 긴 대각선 상에서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. 이탈리아어로 옆구리 란 말에서 유래되었다. |
Files
|
한마디로 글자 라인으로 말하는데 a-file, b-file 등이있다. |
Fork
|
나의 하나의 말이 상대의 두 개의 말을 동시에 공격하는 것을 말한다. |
Gambit
|
초반에 폰을 희생하면서 시작되어 확실한 컨펜세이션을 이루는 것을 말한다. |
Hypermedern
|
체스의 한 파로서 중앙을 컨트롤하는 문제에 논 의가 있지만 중앙을 점령하는 것을 말한다. |
Isolated Pawn
|
주위에 다른 폰 들이 없고 동떨어져 있는 상태 의 폰을 마라고 이 폰은 약하지만 때론 상대의 허를 찌르는 무기가 되기도 한다. |
Kingside
|
e, f, g, 그리고 h 파일을 말한다. 주로 f, g, 그리고 h 파일을 사용한다. |
Long Diagonal
|
판의 중앙을 통과하여 각각 모서리를 잊 닿는 긴 두 개의 대각선을 말한다. |
Manoeuvring
|
어떤 말의 포지션을 계속 더 나은 포지션으로 전 개해 나가는 것을 말하며 콰이어트나 블락드 포 지션에서 더 수월하게 전개할 수 있다. |
Material
|
말이나 폰의 수량을 말한다. |
Major Piece
|
룩이나 퀸을 말한다. |
Minor Piece
|
비숍이나 나이트를 말한다. |
Passed Pawn
|
상대의 첫선을 넘어서 프로모션으로 향하고 있는 폰을 말한다. |
Pawn break
|
상대의 포지션 스트럭쳐를 무너뜨리는 수 특히 블 락드 포지션에서 유용 한다. |
Piece
|
체스판위에 모든 말들 마이너 메이져 그리고 폰들 까지도 통칭한다. |
Pin
|
비숍이나 룩 혹은 퀸이 상대를 공격하고 있는 상태에서 상 대는 뒤에 더 중요한 말 때문에 움직이지 못하는 경우를 말한다. |
Plan
|
포지션에서 목표를 겨냥한 의도적 수단을 말한다. |
Pressure
|
플레이어가 프레셔를 받고 있다는 말은 즉각적인 적 의위협에대한것만이아니라움직일곳이제한되 어 있거나 활동적인 플랜을 세우기 어려울 때를 말한다. |
Promotion
|
폰 이 랭크에 닿았을 때 다른 말들로 교환하는 것을 말한다. |
Queenside
|
a, b, c, 그리고 d 파일을 말한다. 킹 사이드와 비교 |
Quiet Position
|
빠른 전술이 거의 없는 것으로 어세스먼트는 장 기적으로 말들이 양 사이드를 다니며 상대 약점 을 찾아내는 것으로 콰이어트 포지션은 언제든 지 날카롭게 상대에게 접근할 수 있다. |
Rank
|
체스판을 가로지르는 넘버에 해당하는 박스들을 말한다. 1번 랭크는 백색이고 8번은 흑색이며 흑으로 보면 반대 가 되는 것이다. |
Russian Dynamism
|
20세기 중반에 러시아 플레이어들에 의해 개발된 것으로 때로는 약점을 보이지만 이 것은 전체적인 포석 시스템의 전개를 이해 하는데 도움이 된다. 킹스 인디안과 시실리안 라인. |
Sacrifice
|
어떤 목적을 위해 값어치있는 말을 희생하는 행위를 말한다. |
Sharp position
|
전술 중심의 포지션을 구사하고 빠른 공격이 장 점이다. 서세스먼트는 단기간에 양 사이드를 다 니며 상대의 약점을 찾아내는 것이다. |
Sight of the Board
|
플에이어가 체스 판을 들러 보면서 말들의 이동경로나 어떤 전술을 사용할 수 있는가 등을 직관적으로 파악하는 능력을 말한다. 이 능력은 많은 경험을 통해서 얻어진다. |
Sound
|
충분한 이득을 취했을 때를 말한다. |
Speed of thought
|
플레이어가 얼마나 빠른 시간 안에 포지션을 형성 할 수 있는가를 말한다. |
Strategy
|
플랜을 만들고 생각해낼 수 있는 능력. 경험이나 판단 력에 따라서 무엇을 공격할지 혹은 카운터 어택 할지 혹은 디펜스 해야 할지 등을 결정한다. |
Tactics
|
말들의 상호 호환성. 플레이어의 스피드 오브 더 쏘트 나 싸이트 오브 더 보드의 능력에 따라 만들어지며 스 트래트지의 바탕이 되고 좋은 체스는 두 개를 잘 조화 시켜야 한다. |
Tempo
|
어떤 움직임을 위한 시간을 말한다. 시계상이 아니라 보드상의 턴을 말하는데 예를 들어 2번에 움직일 수 있는 말을 3번의 턴으로 움직였다면 1번의 템포를 잃 은 것이다. |
The Text
|
두어진 체스경기 혹은 정석 |
Time Control
|
시계가 멈추기 전에 두어져야 할 특정한 수의 움 직임들을 말한다. |
Transposition
|
다른 연속된 움직임을 통해서 같은 포지션을 이 루는 것을 말한다. |
Unsound
|
틀림 : 불충분한 이득을 취한 경우 |
Weak pawn
|
공격범위에 있는 폰으로 방어하기 힘들고 전진하 여 피하기도 힘든 경우를 말한다. |
Weak Square
|
적의 말에 의해 공격받을 수 있는 칸을 말한다. |
Wings
|
킹 사이드와 퀸 사이드를 말한다. 중앙이 점령당했을 때 사용한다. |
zugzwang
|
상대의 공격이 없이 스스로 무덤을 파야하는 경우 자신의 말을 움직여야 한다. |